티스토리 뷰
최근 n스크린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많이 상용화되는데요. n스크린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구축하여 제공하는 운용업체가 점점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개방형 미디어 마켓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여러 플랫폼 환경에서 콘텐츠를 끊김없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대중적이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tv와 모바일에서 끊김없이 콘텐츠를 감상하는것은 멀티미디어 서비스에서 굉장히 중요한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것이 바로 n스크린 기술입니다. 이 기술에서는 단말기간의 동기화, 표준화 그리고 운영체체간의 효과적인 연동작업이 얼마나 잘되는지가 핵심인데요.
따라서 콘텐츠 이동과정에서 서비스품질이 얼마나 보장되는지도 중요합니다. 또한 저작권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이동되면서 끊김없이 보는 n스크린 서비스에서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이 되야 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보안상에 문제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모든 요구사항이 충촉되면 콘텐츠와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지원되며 이를 통한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생각되지는데요. 미디어에 따라 분되어야만 했던 콘텐츠 시장의 경계가 사라질 뿐만아니라 인터페이스간의 호환성 제공으로 인해 새로운 소비환경에 따른 서비스가 생성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연 어디까지 발전하게 될지 궁금한 N스크린 기술인데요. 이미 교육쪽에서는 혁신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 10년 후 콘텐츠 사용을 어떻게 하는지가 궁금할 뿐이네요.